대장질환

홈으로_진료정보_대장질환

대장 세척

대장세척은 오랫동안 장에서 배출되지 않고 남아 각종 독소를 배출해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키는 숙변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숙변은 대장(결장, 직장)내 반월주름 사이에 엉겨 붙은 오래된 변으로서 단백질, 지방, 호르몬, 스테로이드 등의 미처 분해되지 못한 노폐물 찌꺼기로 만들어 집니다.

대장 세척이 필요한 경우는?

장 세척으로 숙변을 제거함으로써 소화가 안되고 더부룩하며 대변을 보아도 시원하지 않고 아랫배가 답답했던 숙변 증상, 그리고 변비와 설사가 번갈아 오거나, 방귀나 변 냄새가 독하거나, 변이 가늘고 잔변감 등의 증상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대장 세척은 어떻게 할까?

대략 26℃ 정도의 찬물과 36℃ 정도의 더운물을 교대로 대장 내에 주입하고 다시 배출하는 것을 반복적으로 시행합니다. 이때 화학적 약제는 전혀 사용 하지 않으며 5-7cm 의 관을 항문을 통해 집어 놓고 200-400 mmH2O 의 압력으로 기계가 주입, 배출을 반복 하며 일반적으로 물만을 사용합니다.

대장 세척 시 주의사항

대장세척도 관장과 마찬가지로 자주 하게 되면 대장 스스로 대변을 배출 시키는 능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따라서 의사와 상담하여 대장세척뿐만 아니라 운동요법, 식이요법까지 포함하여 잘 계획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